사장 인사말
거듭나는 쯔치요시 아쿠티의 도전이 시작됩니다.
당사는 1950년 창립이래 오랫동안 자연과 함께 해왔습니다. 당초, 쇼도시마의 나가하마에서 상토의 채굴・판매에서 지금에 와서는 호주, 베트남에서 수입하여 물로 씻어 건조시킨 뒤 체로 쳐내 자력선광(磁力選鉱) 등의 공정을 거쳐 단품 또는 브랜드하여 수요자인 여러분께 안정적 공급을 해오고 있습니다.
주조업계에서는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자동차 부품(크랭크 샤프트, 캠샤프트, 브레이크디스크), 농기구(콤바인, 트랙터, 잔디깍기), 공작기구(MC,NC), 산업기계(크레인, 불도저, 포크레인, 셔블 로더 등), 선박(프로펠라, 스테이터스후인), 섬유기계 등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다양한 분야의 중요부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조물의 조형에 이용되는 것부터 요업 건자재 및 토목 등 여러 업계에 모습과 형태는 다르지만 여러분의 생활 속에서 도움이 되고 있는 것들입니다.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성분인 SiO2 규사(硅砂)는 이전 곳곳에서 채굴, 난획 되었기 때문에 해안의 지형・해류의 변화, 종국에는 항의 안벽(岸壁)을 파괴하여 소어류의 어초지대를 파괴하는데 이르러 일본의 바다에서는 곧 완전히 채취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잘 아시는 고토히키하마(琴引浜)의 “명사(鳴砂)”도 이제 전국에서 20곳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해수・모래가 깨끗하지 않으면 그 소리를 들을 수 없다고 합니다.
인간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자원 “모래”를 생업으로 하고 있는 이상, 채굴하고 사용하고 철저히 재활용하여 감사하는 마음으로 지구에 돌려주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